램(RAM)이란 무엇인가요?
RAM(Random Access Memory)은 컴퓨터 주기억장치(Main Memory)로서 PC를 이용해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문서작업을 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CPU는 연산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작업 공간이 부족하면 처리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불러오거나 저장하기 위한 임시 보관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게 바로 메모리입니다.
즉,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 대신 빠른 반도체 기반의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면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지거나 시스템 다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크기의 메로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램 용량과 성능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흔히 RAM은 4GB, 8GB라고 부르는데 숫자는 램의 용량을 의미합니다. CPU나 그래픽카드(GPU) 같은 다른 부품들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램의 용량이 적으면 전체적인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고사양 게임을 하거나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경우라면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4GB인 PC에서 8GB 이상의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포토샵 같은 그래픽 편집툴을 이용한다면 원활하게 구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높은 용량의 램을 선택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용량의 램을 선택해야하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파악해서 이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프로그램 위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운영체제가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신다면 최대 4GB까지만 인식되기 때문에 운영체제 64Bit 환경으로 변경해야 16GB이상의 램을 장착해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램 뒤에 있는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램 뒤에 있는 숫자는 동작 클럭을 나타냅니다. 동작 클럭은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나타내는데요. 이 숫자가 클수록 동작 속도가 빠름을 의미합니다. 메모리의 속도는 메모리 자체 속도와 CPU와의 데이터 전송폭을 모두 고려합니다. 예를 들면 보통 DDR3 메모리는 DDR-1600과 같이 표기합니다. 여기서 1600은 전송속도가 1,600MHz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수치는 실제 내부 동장 속도가 아닌 초당 데이터 전송 수를 냅니다. DDR3의 표기 속도가 1,600MHz라면 실제 내부 동작 속도는 200MHz이고, 이는 1600MT/s입니다. 한 번에 8byte의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이에 다시 8을 곱하면 12,800MB/s가 됩니다.
이것이 초당 바이트 전송률이고, 흔히 대역폭(Bandwidth)이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모듈 이름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DDR3-1600은 PC3-12800과 동일한 제품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산식까지 계산하려면 머리가 아프니 숫자가 클수록 속도가 빠르다만 기억하면 됩니다.
DDR4와 DDR3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램은 크게 DDR4와 DDR3로 구분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데스크탑용 표준 램 규격은 DDR4입니다. DDR4는 기존 DDR3보다 2배 이상 빠른 차세대 고속 메모리 규격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DDR3는 단종되어 중고시장에서만 볼 수 있고, 2021년 Intel 12세대 CPU 엘더레이크에서 DDR5와 DDR4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데스크톱 CPU 최초로 DDR5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DDR5와 DDR4 메모리는 슬롯 모양이 달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DDR5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인지, DDR4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금액적인 부담으로 인해 고사양 작업 및 게임 유저를 제외한 PC에서 DDR4를 사용하는 PC가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