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케이스의 종류들
PC 케이스는 PC 내부 부품을 보호함과 동시에 외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제품마다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초기 구입시 고려할 점도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PC 케이스는 메인보드 크기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미들타워형 케이스 두번째로는 미니타워형 케이스 마지막으로는 빅타워형 케이스 입니다.
먼저 미들타워형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케이스로 크기가 중간 사이즈인 케이스이며 주로 A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 공간이 넉넉하며 확장성이 좋아서 고성능 PC를 구성하는데 적합합니다.
다음으로 미니타워형 케이스는 작은 사이즈의 케이스이며 I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슬림형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어서 사무용PC 혹은 가정용PC 등 저사양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빅타워형 케이스는 큰 사이즈의 케이스이며 E-A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사양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적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미들타워 사이즈 케이스를 사용합니다. PC부품들이 미들타워 사이즈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굳이 빅타워까지는 필요없습니다. 다만 그래픽카드 길이가 긴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그럴 때는 어쩔 수 없이 빅타워를 선택해야합니다.
케이스 선택시 대표적으로 고려해야될 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는 확장성입니다. 이부분은 조립PC를 구성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내가 어떤 용도의 PC를 맞출지 먼저 정하고 거기에 맞는 케이스로 고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게임용이라면 그래픽카드 크기(길이) + CPU쿨러 높이 등을 고려해서 미들타워 이상급의 케이스로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는 파워 호환성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모든 부품에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중요한데요. 따라서 고사양 시스템일수록 높은 등급의 파워를 장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저가형 ATX파워중에는 표준규격인 ATX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M-ATX 사이즈밖에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럴경우 비싼돈주고 산 파워를 못쓰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세번째로는 소음입니다. 저소음 컨셉으로 나온 케이스라면 상관없지만 대부분의 케이스는 팬이 달려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소음이 발생합니다. 다만 같은 RPM이라도 재질 및 구조에 따라 소음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방음패드가 부착되어있거나 흡음재가 들어있는 모델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봐야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나요?
첫번째로 쿨링팬의 개수입니다. 보통 쿨링팬은 전면 2개, 후면 1개 총 3개가 달려있는 편이지만 튜닝효과를 위해서 팬을 추가하거나 교체하기도 합니다. 만약 CPU쿨러를 따로 구입한다면 쿨러 갯수만큼 쿨링팬을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것보다는 많은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하드디스크 베이갯수입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케이스들은 하드디스크베이가 4개 이상씩 제공됩니다. 그만큼 HDD뿐만 아니라 SSD도 여러개 연결할 수 있어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세번째로 강화유리 패널입니다. 일반 아크릴패널보다는 강화유리패널이 훨씬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일단 유리이기 때문에 파손될 위험이 있고, 두께가 두꺼운만큼 무겁습니다. 게다가 깨질경우 다칠수도 있으니 강화유리 패널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조심해야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데스크톱 케이스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