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사나 관공서, 보험사 등에서 전자 문서화 작업이 많이 이루어져 종이 서류 대신 이메일 또는 파일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복합기 혹은 스캐너가 없다면 종이 서류를 파일로 만들기 힘듭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점점 발전하면서 이제는 스캐너 없이도 문서를 촬영해서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문서 스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종이 문서를 스캔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왼쪽의 사진은 평소 사진 찍듯 촬영한 사진이고, 오른쪽은 스캔 기능을 활용한 사진입니다. 딱 봐도 서류 제출할 때 어떤 모양의 이미지 파일을 제출해야 할지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그럼 스캔 기능으로 스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사진을 찍는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실행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평소 사진 촬영 시에 예쁘게 나오는 필터가 적용된 카메라 앱이 아닌 기본 '카메라' 앱을 실행해야 합니다.
그 다음 카메라를 실행하였다면 스캔하고자 하는 종이 문서로 카메라를 가져가면 오른쪽에 T모양의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때 T모양의 버튼을 터치하게 되면 사진이 찍히고 문서의 크기 및 스캔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하는 툴이 표시되는데 원하는 영역의 크기를 지정하고 저장 버튼을 터치합니다.
저장하였다면 갤러리로 이동하여 종이 문서가 이쁘게 스캔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메일 및 PDF파일로 전환하여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vFlat Scan 앱으로 스캔하기
구형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의 경우 스캔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스캔 어플로 추천하는 앱은 vFlat Scan입니다. vFlat Scan은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여 문서를 빠르게 스캔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특히 텍스트 추출을 할 수 있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기능을 통해 스캔한 문서의 텍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vFlat Scan 앱을 다운받아 실행을 하고 스캔하고자 하는 곳으로 카메라를 가면 vFlat Scan 앱이 종이 문서 및 책 등을 인식을 합니다. 인식이 되었다면 네모박스가 나타납니다. 네모박스가 나타났다면 스캔하고자하는 범위를 잘 맞추고 하단 중간에 있는 동그라미 버튼을 눌러 스캔 촬영을 합니다.
종이 서류를 스캔 촬영하면 하단 왼쪽의 저장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하단 왼쪽의 저장폴더로 이동을 하면 스캔 촬영한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스캔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자르기를 눌러 수정 하면 됩니다. 만약 이미지 안에 글자들을 추출(OCR기능)하고 싶다면 ‘텍스트 인식하기’를 눌러주면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를 추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상태에 따라 글자 인식율이 조금 떨어지고 무료버전의 경우 월 10장으로 제한이 됩니다. 많은 이미지의 글자 추출 기능이 필요하다면 알PDF 프로그램의 OCR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촬영한 이미지를 내 휴대폰의 갤러리로 저장하고 싶다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 더보기를 누르고 메뉴에서 ‘갤러리에 저장’을 터치합니다. 다시 내 휴대폰의 갤러리로 가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캔 파일 팩스 전송과 PDF 파일로 만드는 방법
스캔이 필요한 이유가 여러가지 있지만 대표적으로 증빙서류를 스캔하여 팩스로 발송하기 위하거나 전공 책 등을 스캔하여 전자책으로 보관하기 위해 사용을 스캔이 필요하였을 것입니다. 증빙서류를 팩스로 발송하기 위해 스캔을 하였는데 팩스가 없다면 이 또한 스마트폰 하나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팩스 발송이 필요하다면 모바일팩스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혹은 전공 책 등을 스캔하여 전자책으로 보관하고 싶다면 스캔한 이미지들을 한 곳에 모아 알PDF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DF파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많은 기능을 가진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PC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